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의 개념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는 서구 사회복지실천에 비해 비교적 짧다. 한국 사회복지실행 발달과정의 역사를 크게 세 파트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전쟁을 전후로 홀트 아동복지회, 선명회, 기독교아동복지회 등 외원사회사업기관들과 한국외원단체협의회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이 시작되었습니다. 외원단체 대부분의 활동목적은 사회복지실행 고유의 목적이 아닌 종교적 선교활동이었는데 예를 들어 기독교아동복지회는 한국전쟁 후에 증가한 요보호 아동들을 돌보아 주는 기능을 수행했다.

선명회는 한국전쟁 미망인과 고아를 돕기 위해서 미국 피어스 목사와 한국의 한경직 목사에 의해서 195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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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의 강조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의 강조

과업중심모델에서 대부분의 클라이언트의 문제점을 자원이나 기능의 부족과 연관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문제와 관련한 자원에 관하여 탐색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개입의 모든 단계에서 강조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의뢰된 경우 의뢰기관의 자원을 찾아보고 활용할 계획을 세우며, 문제 해결 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환경 자원을 적극 탐색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같은 경우애 필요한 경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외에도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해야 하는 사람들을 적극 관여시킵니다. 과업중심모델에서 과업을 클라이언트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개입하는 과업을 주로 수행합니다.

과업중심 접근은 약 23개월 동안 812회기 전후로 이루어집니다. 이런 단기 개입은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8회 이내에 상당한 개입의 효과를 보고 있다는 메타분석 결과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단기 개입을 선호하는 미국 의료보험체계의 현실적인 이유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장기 보호나 상담 혹은 사례관리를 받고 있는 경우, 과업 중심 접근을 꾸쭌히 실시하거나 필요한 시점, 예를 들어 보호 초기, 위기 상황, 종결 시점 등에서 과업중심모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실행 전문화 도입기196090년대 초반

한국 최초의 사회복지실행 전문직 단체는 1965년 창립된 개별사회사업가협회인데 이는 당시 외원기관과 병원 등에 소속되어 있는 개별 사회복지실천가들의 모임이었다. 이 협회는 이후 1977년에 사단법인 한국사회사업가협회로 발전했으며 1985년에는 사단법인 한국사회복지사협회로 개칭했다.

1970년대 들어서 국가의 정책적 지향이 낙후된 지역사회 개발과 경제적 성장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사회복지실천의 상당 부문이 YMCA와 같은 대학생들의 봉사활동과 연계되었습니다.

196070년대 당시 미국에서는 통합적 사회복지실천방법론이 솩산되기 시작했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전통적 개별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 집단사회복지의 분화된 형태의 실천방법이 대부분을 이루었고 199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었습니다.

사회복지 실천자는 가정에 필요한 개입을 진행합니다. 1계획에 따라 구체적인 실행 및 간섭 사회복지 실천자는 계획에 따라 가정에 필요한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고, 경제적 자원 부족 문제점을 해결하고, 교육 및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경제적 자원 부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 혜택 신청 절차를 돕고, 교육 지원을 위해 학습 도구와 튜터링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2사회복지 전문가의 서비스 제공 및 지원 방법 실행 사회복지 전문가는 가정에 대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 방법을 실행합니다.

이는 상담, 교육 지원, 자원 활용 등 여러가지 형태일 수 있습니다. 정서적 안정을 위해 가정 구성원들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의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사회복지실행 전문화 확장기1990년대 초반현재

1990년대 이후로 대학의 사회복지실행 연관 교육과정은 점점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었습니다. 점차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와 전문인력이 정비되면서 미시적, 중기적, 거시적 차원의 실행 접근을 반영하는 교과목들이 대학교육에서 균형있게 배치되었습니다. 1997년에 개정도니 사회복지사업법은 1999년 입학생들부터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1급 사회복지사 자격을 부여했으며 즉, 사회복지사 1급은 4년제 정규대학이나 대학원 졸업생이 사회복지학 연관 교육을 받고, 졸업 후에 국가자격시험을 치루어 합격한 자에게만 수여한 자격증입니다.

그외에도 정신보건법에 근거하여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가 주관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자격제도와 2005년부터 실시된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2015년 주거기본법에 따라 시행된 주거복지사 자격제도와 이 사회복지실행 영역에 그러므로 여러가지 자격제도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의

과업중심모델에서 대부분의 클라이언트의 문제점을 자원이나 기능의 부족과 연관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실행 전문화 도입기196090년대

한국 최초의 사회복지실행 전문직 단체는 1965년 창립된 개별사회사업가협회인데 이는 당시 외원기관과 병원 등에 소속되어 있는 개별 사회복지실천가들의 모임이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실행 전문화 확장기1990년대

1990년대 이후로 대학의 사회복지실행 연관 교육과정은 점점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