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제사상 차리는법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제사상 차리는법

유교문화를 계승해온 성균관에서 차례상을 어떠한 방식으로 차리면 되는지 표준안을 제시했습니다. 핵심 내용은 가족들의 화합, 차례상 음식, 풍습 예법 문헌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설날, 추석, 일반 기제사제사를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에 맞춘 제사상 차리는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 추석 제사상 차리는법 설날 제사상 차리는법 기제사 제사상 차리는법 가족들이 한자리에 몰려드는 즐거운 명절이지만 차례는 늘 부담스럽습니다. 명절이나 제사를 지낼 때면 늘 세대갈등, 고부갈등, 불화 등의 이야기가 끊이질 않고 나옵니다.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에서 제시된 가장 큰 목적은 서로 스트레스받지 말고 단순한 차례상으로 조상을 생각하며, 식구들과 화목하게 명절을 보내는 데 있습니다.


imgCaption0
옛날 학자들의 차례상

옛날 학자들의 차례상

음식보다. 중요한 것은 정성입니다. 어르신들이 밤을 하나하나 까고, 송편을 빚고, 만두를 만들고, 음식을 많이 해야 정성이라 생각하는 것보다. 간결하게 차례나 제사를 지내면서 가족과 대화를 더 많이 하고, 음식에 대한 걱정 없이, 고부갈등 없이 편하게 지내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아래는 우리나라 학자들의 차례상입니다.

실제 뼈대 있는 양반은 달랐다고 합니다. 제사가 많았기에 음식도 많지 않았고, 살아생전에 좋아했던 음식 1~2가지가 전부였다고 합니다.

가족들이 몰려드는 것이 중요하며, 시대에 맞게 서로에서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추석 단순한 제사상 상차림

최근에는 차례 간소화를 많이 합니다. 현대사회 바쁜 일상, 특히 코로나 이후 친인척 가족들을 보기 힘들어졌기 때문에 소중한 명절기간 추석 제사상을 차리기 위해 열심히 일만 하는 것보다는 가족들 모두 앉아 서로 이야기도 분배하고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기 위해서입니다. 성균관 유교문화 활성단 사업단에서도 권하는 추석 단순한 제사상 상차림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글과 제사상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위 사진과 지방 사당이 없는 일반 가정에서는 지방을 모시고 제사를 지냈으나, 사진을 두고 제사를 지내도 괜찮습니다.

과일 놓는 방법 예법을 다룬 문헌에 홍동백서나 조율이시라는 표현이 없습니다. 편하게 놓으면 됩니다.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및 튀김은 며느리, 어머님들이 음식을 준비하기에 제일 힘든 부분입니다. 성균관에서는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은 불필요합니다.고 말하는데 기름진 음식을 쓰는 것은 예법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전을 부쳐서 세대갈등, 고부갈등, 부부싸움, 집안싸움을 한다기보다. 명절 때 보기 싫은 가족들이 모이고 서로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편하게 휴일을 즐기고 싶은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종교 문제로 인해 부담을 갖고 계신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성균관 차례 기제사

성균관 차례상 표준안에는 명절 차례에 대한 표준안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소화된 음식, 예절에 대한 조치가 나오고 있었으나 원래부터 차례는 차나 술을 올리는 단순한 예였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기제사보다. 거창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균관에서는 따로 기제사에 대하여 설명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살아 있을 때 하지 못한 효를 더디게 하는 목적에서 정성과 마음을 담아 간결하게 차리면 될 듯합니다.

차례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과 차례상 차리는 법은 같습니다. 하지만 세 가지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제사상과 차례상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례는 차를 즐겨마시는 중국에서 유래한 말로 차를 올리는 예를 말합니다. 제사는 조상을 기리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제사는 죽은 조상의 기일에 지내는 것이고 차례는 추석이나 설날 같은 명절에 조상을 추모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3. 차례상과 제사상의 차이는 특수한 것이 없습니다.

제사상에 올리는 밥과 국 대신 떡국이나 송편을 올리면 제사상이 차례상이 됩니다. 즉, 밥과 국을 설날에는 떡국으로 바꾸면 설날 차례상이 되는 것이고 송편으로 바꾸면 추석 차례상이 됩니다. 4. 차례상에는 붉은팥 대신 흰 고물을 가진 떡을 사용합니다. 이번에는 명절 차례상 차리는 법과 제사상 차리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방법에 따라 제사상을 차리시면 어렵지 않게 준비해볼 수 있을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옛날 학자들의 차례상

음식보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단순한 제사상 상차림

최근에는 차례 간소화를 많이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 튀김 기름진 음식

전 및 튀김은 며느리, 어머님들이 음식을 준비하기에 제일 힘든 부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