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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AI검색 서비스의 미래지향점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넥스트 네이버를 꿈꾸는 IT 회사들 사이에서 경쟁이 치열합니다. 챗GPT를 기반으로 한 기업들뿐 아니라 자체적인 생태계 구축에 나선 다른 회사들도 많습니다.. 과거와 달리 빨라지는 속도의 기술 개발과 비즈니스 모델 구축이 가능해지면서 AI 포털을 염두에 두고 AI 생태계 전쟁에 돌입한 것입니다. 이런 동향은 응용 교육과정학습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연동과 플러그인plugin서비스의 발전 덕분입니다. SK텔레콤은 KAI 얼라이언스를 선언하여 11개 업체와의 협력을 진행 중입니다.

최근에는 서비스형 로봇인 씨메스, 산업용 AI 플랫폼인 마키나락스, AI 개발용 클라우드인 프렌들리AI, 감성적 AI인 스캐터랩 등과 추가로 협력했다.


네이버 AI 검색 챗봇 서비스, 큐
네이버 AI 검색 챗봇 서비스, 큐


네이버 AI 검색 챗봇 서비스, 큐

챗GPT 뛰어넘는 정확도 관심.우물안 개구리 안돼 전문가 모두가 네이버의 AI 챗봇이 우물안 개구리가 되서는 안된다고 입을 모은다. 네이버 등 국내 검색엔진이 자신하는 한글 특화 서비스의 강점이 약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다. 챗 GPT4는 조선어 정확도가 80에 육박할 정도로 성능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구글도 영어 이외 바드의 첫 추가 지원 언어로 한국어를 택하며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바드가 구글 검색 데이터를 유지 가져온다는 점도 변수다. 이미 구글의 대한민국 내 검색 점유율은 30%까지 올라왔다. 이에 차별점으로 정확도를 내세워야 해야하는 분석입니다. 생성형 AI가 안고 있는 환각과 편향성 등 잘 극복하는게 과제로 꼽힌다. 실제 구글의 경우, 지난 2월 바드의 오답 하나로 천문학적인 금액을 허공으로 날려버렸다.

해외 시장 경쟁우위 Google vs. MS
해외 시장 경쟁우위 Google vs. MS

해외 시장 경쟁우위 Google vs. MS

구글은 지난달 10일 IO 2023 연례 개발자 회의에서 검색엔진 기술 연관 대대적인 개편을 발표했는데요. 구글은 2월에도 MS가 오픈AI의 AI 챗봇 챗GPT로 구동되는 자체 AI 검색엔진인 빙Bing을 공개하자 AI 챗봇 바드Bard를 서둘러 내놓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바드가 이벤트에서 오답을 이야기하는 바람에 망신을 당하기도 했었지요. 이번 구글 IO 2023 행사는 구글이 작심하고 준비한 반격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에도 MS가 선수를 쳤습니다. 구글 행사 이틀 전에 빙 챗봇의 홍보 방안을 발표한 것입니다. 오늘 전에는 빙 챗봇을 대기 없이 누구나 쓸 수 있도록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아무튼 이번 구글 발표만 보자면 메자이 프로젝트Project Magi라고 명명한 구글 검색 경험은 완전히 새로운 AI 기반의 구글 검색 엔진입니다.

다음CIC의 AI 검색 서비스에는 관계사 카카오브레인이 개발중인 코GPT 2.0을 적용할 가능성이 크다. 코GPT 2.0은 조선어 특화 AI 언어모델 코GPT를 고도화한 버전으로 오는 하반기 발표가 예정됐습니다. 다음은 CIC로 바뀐 후 신속해진 경영 결정을 통하여 주된 기업 개편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달 초 다음뉴스의 새로운 덧붙인 덧붙인 글 서비스 타임톡 베타 버전을 시작했고, 다음과 카카오 이메일 서비스는 편의성 중심으로 개편했다.

다음카페에는 오픈형 사회 공간인 테이블을 도입했다.

일련의 변화가 다음CIC 설립 한 달만에 추진된 것으로, 업계에서는 독립법인처럼 자율권이 생겨 신속하고 즉각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으로 분석했다. 따라서 이같은 경영기조가 이어진다면 검색 사업에서도 AI 기술 접목으로 지각변동중인 시장 변화하는 정세 흐름에 적절하게 편승하며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AI 시대에서 협력은 최선입니다. SKT, 뤼튼, KT, 카카오, 다음 모두 협력하며 다음 스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AI 생태계를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합종연횡은 점점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초거대 AI 시대에서는 스티브 잡스가 말한 것처럼, 창조보다는 기존의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것과 연결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개발자들이 배달 앱을 만들려면 지도 데이터를 개발해야 했지만, 지금은 네이버나 구글의 API를 활용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집니다.

이런 경향은 생성형 AI 시대에 더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한국어에 특화된 AI 검색엔진, 장기적으로는 정확도 대한민국 내 기업은 단기적으로는 한국어에 특화된 AI 검색엔진에 몰두해도 좋지만, 그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해답은 아닙니다. 챗 GPT4는 벌써 조선어 정확도가 80에 육박하며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의 대한민국 내 검색 점유율은 30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