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기준 및 세부계획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기준 및 세부계획

Contents 윤석열 정부에서 2024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고사 출제에 개입해 공교육 과정에는 없고, 사교육 의존도만 키우는 비문학, 과목 융합형 같은 문제 유형은 배제하도록 지시한 사건 이후 수능을 5개월 앞둔 시점에서 교육부 대입 담당 국장이 경질되고,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감사를 받게 됐으며, 이러한 경우에서 평가원장 마저 사임하자 수험생과 학부모를 비롯한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충돌해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728×90 윤석열 대통령은 수능에 관해 변별력은 갖추되 공교육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는 배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사교육에 관해 비판했다.


2023년 06월 19일
2023년 06월 19일

2023년 06월 19일

대통령실에서는 실무 회의를 통해 킬러 문항을 제외하는 것을 사교육 대책의 핵심으로 보고,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일관된 쪽지를 발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킬러 문항을 풀 수 있어야 좋은 대학에 갈 수 있고, 그러려면 학원부터 다녀야 하는 경우는 너무 비정상적이라고 비판했고 교과과정 내에서도 충분히 변별력 높은 이슈를 출제할 수 있다며 9월 모의고사에서부터 킬러 문항을 제외해 시그널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이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직접 경고했다는 일부 보도가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사실과 다른 낭설이라며 브리핑이 매끄럽지 못해 윤 대통령 지시가 와전된 부분이 있지만, 부총리 책임론으로 몰아붙일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23년 06월 18일
2023년 06월 18일

2023년 06월 18일

윤석열 대통령은 수능 난이도 논란과 관련해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엄중 경고했다. 자신의 사교육 개혁의지가 이주호 부총리의 자의적 해석에 의해 수능 난이도 논란으로 변질되는 현 경우에 관해 강한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주호 부총리는 2023년 06월 15일 윤석열 최고 지도자의 지시를 받고 lsquo;학교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라고 말씀하셨다rsquo;고 발언했으며, 이에 관해 대통령실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lsquo;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의 사안은 수능출제에서 배제해야 한다rsquo;면서 lsquo;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부분의 이슈를 수능에서 출제하면, 이런 것은 무요건 사교육에 의존하라는 것 아닌가rsquo;였다고 해명했다.

2023년 06월 21일
2023년 06월 21일

2023년 06월 21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난이도 연관 킬러 문항 배제가 쉬운 수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며 학부모들이 변별력과 관련해서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하며 공교육 비교적 제고 방안에 관해 발표했다. 공교육 비교적 제고 방안 주요 내용 수능에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 배제, 이후 학교 교육 본질에 부합하는 수능 출제로 개선 교육 사교육 카르텔, 부요리 사안 2주간 주의집중 신고 기간 운영, 해당 사안에 관해 엄정 대응 대학별 고사내신 교육과정 내 평가를 통한 공정한 입시체제 건설 및 공공컨설팅대입정보 제공 강화

한편 국무총리실에서는 윤석열 최고 지도자의 교과 과정 밖 수능 출제 배제 지시를 원인으로 착수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복무 감사를 교육부까지 확관해 진행하기로 했다.

2023년 06월 26일

교육부에서 킬러문항 사례를 발표했다. 하지만 해당 공개 이후 문항 26개 중 15개는 정답률이 20가 넘고, 일부 문항은 정답률이 36.8에 달하며, EBS 교재와 연계한 문항까지 포함돼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더욱 가중되었습니다. 카르텔Cartel 원래 서로 적대하는 국가들 사이에 체결된 서면 조약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으나, 서로 다른 정당들이 공동 목표를 위해 구성한 연합체를 가리키게 되었고 오늘날에는 같은 산업에 존재하는 특정 조직이 자유 경쟁을 배제하고 독과점적인 수익을 올리기 위해 실시하는 부당한 공동 행위를 의미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주로 정권 카르텔, 언론 카르텔, 경제 카르텔 등 학벌, 지연, 혈연 등으로 이루어진 특정 파벌이나 조직을 비평적인 용도로 사용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3년 06월 19일

대통령실에서는 실무 회의를 통해 킬러 문항을 제외하는 것을 사교육 대책의 핵심으로 보고,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일관된 쪽지를 발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06월 18일

윤석열 대통령은 수능 난이도 논란과 관련해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엄중 경고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2023년 06월 21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난이도 연관 킬러 문항 배제가 쉬운 수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며 학부모들이 변별력과 관련해서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하며 공교육 비교적 제고 방안에 관해 발표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