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희망적금조건 만기금액, 이자 소득세)

청년희망적금조건 만기금액, 이자 소득세)

by. 오늘의혜택 청년희망적금은 만 19 34세의 청년층이 장기적안정감으로 자산 형성을 통해 경제기반을 마련하고,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지원조건을 만족하는 자가 지속해서 적금에 저축하여 적금이 만기되면 은행이자에 저축장려금을 추가 지원하고, 이자 소득세는 세금 면제 혜택으로 시중 은행의 적금 이율보다. 많은 약 9.3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가입조건은 아래 사항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청년희망적금의 중도해지를 하는 경우 각 은행별 중도해지 이율에 따라 이자가 적용되며, 개월수에 따른 이자율은 은행별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각 은행별 중도해지 시 11개월 이상을 기준으로 가장 이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중도해지를 원한다면 11개월 이상 유지를 한 후 해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KB국민은행 기준 청년희망적금을 중도해지했을 경우 연 5의 금리와 추가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저축장려금도 지급되지 않으며 청년희망적금에 재가입 할 수 없고 지급되는 이자의 세금 면제 혜택도 볼 수 없게 됩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납
청년희망적금 미납

청년희망적금 미납

청년희망적금을 미납한 경우 미납한 달의 이자는 지급되지 않으며, 정상입금한 달에 한하여 이자가 지급됩니다. 만약 저번달 금액이 입금이 되지 않아서 이번 달에 2번 입금하더라도 미납분은 정상입금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해당월에 입금한 금액의 이자만 지급이 됩니다.

미납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해지할 필요는 없으며, 이후 납입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정상적인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의 장점
청년희망적금의 장점

청년희망적금의 장점

당시 일반 적금 상품이 5대였던 것과 비교하면 이자소득과 저축장려금 금리가 무려 9.31나 되기 때문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적금을 들어야 했던 청년희망적금입니다. 이럴때 계산할 수 있었던 2년 치 지급액은 1,200만 원으로 계산했을 때 총 1,298만 5,000원이었습니다. 일부 은행이 제공하는 우대금리에 더해 총이자율이 6라면 총납입액을 1,200만 원으로 채웠을 때 만기 납입액이 1,311만 원에 달해 111만 원의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당시 가입 가능 여부만 문의해도 무려 200만 명중복 포함이 모였고, 초기 예산은 456억 원 정도였지만 월 50만 원으로 계산하면 38만 명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발매 후에는 원래 선착순이었고, 기준에 맞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예산도 처음 456억에서 총 3602억으로 늘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납중이라면?
청년희망적금 미납중이라면?

청년희망적금 미납중이라면?

청년희망적금을 조금 넣다가 현재는 미납중이고 만기 수령액을 알아보니 해지하기는 아까운 분들은 아래를 참조바랍니다. 예금 장려금은 1년차에 2를 주고 2년차에 4를 줍니다. 1년차에 600만원을 납부했다면 예금 장려금이 12만원이 쌓입니다. 2년차에 600만원을 납부했다면 예금 장려금이 24만원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즉 1년차에 300만원만 납부하고 만기까지 가져간다면 예금 장려금은 6만원이 나옵니다.

하지만 2년차에 100만원이라도 납부하고 만기까지 가져가면 저축장려금은 6만원 4만원이 나와 총 10만원이 됩니다. 2년차에는 1년차보다. 200만원이나 적게 적금했는 데도 불구하고 저축장려금은 2만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월 50만 원 한도의 2년 만기 적금 상품입니다. 월 50만 원씩 2년간 납입하게 되면 총 12,00만 원의 금액을 적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중 금리가 2라고 가정할 경우, 211,500원의 이자 소득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에서 계산한 결과 이자 소득세 15.4가 발생하여 38,500원을 내야 하지만, 청년희망적금은 이자 소득 세금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이자과세 38,500원 또한 이득이 되는 정도입니다.

핵심 혜택이라고 볼 수 있는 저축장려금은 1 년 차의 경우 2, 2년 차의 경우 4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월 50만 원씩 2년간 납입하게 되면 최대 36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시중금리(2%로 가정) 211,500원 + 이자 세금 면제 38,500원 + 저축장려금 36만 원으로 총 61만 원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자 소득세 혜택, 청년 저축계좌 중복 가입?

이자 소득세 혜택은 비과세로 은행에서 지급하는 이자의 이자 소득세는 0원입니다. 청년희망적금은 청년도약계좌와 중복 가입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청년희망적금 미납

청년희망적금을 미납한 경우 미납한 달의 이자는 지급되지 않으며, 정상입금한 달에 한하여 이자가 지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년희망적금의 장점

당시 일반 적금 상품이 5대였던 것과 비교하면 이자소득과 저축장려금 금리가 무려 9.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납중이라면?

청년희망적금을 조금 넣다가 현재는 미납중이고 만기 수령액을 알아보니 해지하기는 아까운 분들은 아래를 참조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