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선박제작엔진납품해양플랜트까지 (쉽게설명)

HD현대중공업 선박제작엔진납품해양플랜트까지 (쉽게설명)

현대중공업

조선업을 한다면, 자회사로 엔진을 제작하는 회사는 하나 쯤은 경영하고 있는데요. 현대중공업은 본인이 조선업도 하고 엔진기계사업도 하는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죠. 동사의 모터는 선박용 엔진, 발전기용 엔진이 있습니다. 엔진도 사이즈별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대형엔진, 중형엔진 등으로 나뉩니다. 대형모터는 대형선박에 주로 쓰이는데, Man Energy Solution과 Winterthur GasDiesel 기업 두 곳이 압도적인 점유율로 시장을 양분하고 있어요. 이 두회사는 현대중공업 같은 엔진제조사들에게 라이센스를 팔고 있습니다.

그러면, 현대중공업은 이 라이센스를 갖고 대형엔진을 만들고 조선사들에 납품할 수 있는 것이죠아니면 본인에게 하지만, 최근에는 달라졌어요. 현대중공업 입장에서도 국산화를 하는 것이 큰 과제였는데요.현대중공업은 대형엔진도 국산화를 이미 양산하고 있는 상태에요. 앞으로의 시장점유율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엔진기계, 해양플랜트 일을 영위하고 있어요. 조선업은 컨테이너선, LNG선, 탱커선, 유조선, 드릴쉽 등을 만듭니다. 그리고, 선박에 엔진을 공급하기 위해 대형엔진, 중형엔진을 제작하기도 하는데요. 대형모터는 유럽 2개사의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제작하고 있으며, 중형모터는 HiMSEN이라는 자체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는 고정식, 부유식 둘다. 하고 있으며, 최근 바다. 중심으로 점차 뻗어가는 해양플랜트 추세에 맞게 FPU, FPSO, FLNG 등 여러가지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은 배를 제작하는 일을 하는거죠. 현대중공업은 벌크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LNG선 왠만한 배들은 전부 만들 줄 알아요. 지난 번에 제가 올린 과 를 보고왔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선주들이 이 배들을 갖고 돈을 버는지 이해했을거에요. 아래 그림은 각 선박별로 무엇을 실으는지 정리한 것이니 참고하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