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프로필 연세 연봉 아내 최상아 아들 근황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 감독 박항서가 7월 6일 tvN 유퀴즈쇼 온 더 블럭에 출연했습니다. 이날 박항서 감독은 베트남 생활 패턴에 맞춰 훈련 계획을 바꿨다고 털어 놓았는데요, 그는 점심을 먹고 자야한다고 하더라. 그래서 저도 점심 먹고 나면 꼭 잔다라고 말해 웃음을 더했습니다. 또한 박항서는 선수 이름 외우기가 너무 힘들다. 또안이라고 하면 또 다른 또안이 있습니다. 라며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박항서 감독은 과거 한 경기에서 자신의 작전 지시를 엿듣는 손흥민 선수의 사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는 모여서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 느낌이 이상했다. 손흥민이 웃으면서 듣고 있었어요. 다른 나라 선수였으면 밀쳤겠지만, 손흥민은 한국의 보배여서 제가 이렇게 토닥였다라고 말했습니다.
박항서 감독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그러던 와중 아내가 동남아는 어떠냐고 물으며 직접 에이전트와 연결해 줬고, 솔직하게 나는 지금 무직이며 일을 하고 싶다는 말을 전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며칠 후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에서 제의가 왔는데, 이에 박항서 감독은 기뻐했지만 한편으로는 외국인 감독들의 무던 자리라는 소문을 듣고는 잘못 선택했나 하는 의구심이 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박항서 감독의 이 선택은 자신의 인생은 물론 한 국가대표팀의 터닝포인트가 되는 신의 한 수가 됩니다.
박항서 감독 은퇴 이후 지도자 경력
박항서 감독은 은퇴 이후 1996년까지 LG 치타스에서 코치로 활동, 1996년 11월 5일 조영증 감독이 사퇴하자 감독 개행이 되어 1996년 FA컵에서 한 경기를 지휘, 이후 1997년 수원 삼성 블루윙즈로 옮겨 2000년 2월까지 활동습니다. 또 한편으로 1994년 월드컵에는 국가대표팀 트레이너로 활약했고, 허정무 감독 사직 이후 수석코치로 2000년 12월 한일 정기전에서 감독 대행 자격으로 경기를 지휘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히딩크로의 수석코치로 합류, 거스 히딩크 감독을 보좌해 월드컵 4위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체육훈장 맹호장을 받기도 했습니다. 박항서 감독은 월드컵 이후 2002 부산 아시안 게임 대표팀을 맡으며 생애 처음으로 감독직을 맡게 되었지만 겨우 동메달을 땄다는 이유로 해임됩니다.
박항서 감독 과거 선수 이력
박항서 감독은 1977년 제 19회 아시아 청소년 축구대회에 참여하는 스므살 이하 청소년 대표로 선발되었으며, 1978년 아시아 청소년 축구 대회에서 청소년 대표팀 주장을 맡아 우승했습니다. 이후 1979년 당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B팀인 충무에 선발, 1981년에는 1진인 화랑팀에 선발되었으며, 국가대표팀 소속 A매치 출전 기록은 1981년 3월 한일 정기전 1경기입니다. 박항서 감독 동호회 경력으로는 1981년 실업 축구단이었던 제일은행 축구단에서 자신의 성인 축구 경력을 시작, 이후 1984년 럭키금성 황소현 FC서울에 창단 멤버로 입단해 1985년 K리그 우승과 1986년 K리그 준우승에 공헌했으며, 1988 시즌이 끝난 뒤 은퇴했습니다.
필립 트루시에 한국 인연
트루시에 일본 감독은 월드컵 이후 2005년 한국대표팀을 맡을 뻔하기도 했습니다. 2002 월드컵 신화가 끝나고 큰 후유증에 시달리던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코엘류 감독을 선임하지만 성적 부진으로 1년 만에 자진 사퇴합니다. 주먹구구식으로 네덜란드 요하네스 본프레레 감독을 선임하지만 임시처방일 뿐이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팀은 거스 히딩크 감독의 영향이 컸기 때문에 국내감독 불신이 더해져 무조건 외국인 감독을 구해야 해야하는 여론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에 필립 투르시에는 직접 지원서를 제출해 축구협회를 두드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본팀을 맡았던 감독 경력은 우리나라 국민 정서상 받아들일 수 없는 큰 오점이었습니다.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감독 지원은 거절 됐지만 이후 트루시에는 프로 축구 성남 일화 감독직 지원도 했다고 합니다.
박항서 감독 연봉
박항서 감독의 연봉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박항서 감독은 2019년 베트남 축구협회와 재계약 전 매달 세후 2만 달러약 2300만원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후 재합의를 하면서 역대 최고 대우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확실한 연봉액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베트남 현지 언론은 약 96달러약 11억 1000만원로 추산했습니다. 재합의를 하면서 매달 세후 6만 달러6940만원를 받기로 했는데, 여기에 개인 주택과 자동차, 항공비 등을 포함하면 실질적으로 박 감독이 받는 급여는 최대 월 8만 달러9260만원가 된다고 합니다.
이는 Thailand 국가 대표팀을 가르치는 니시노 아키라 감독의 연봉94만 8000달러과 비슷하다는 게 현지 매체의 설명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박항서 감독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그러던 와중 아내가 동남아는 어떠냐고 물으며 직접 에이전트와 연결해 줬고, 솔직하게 나는 지금 무직이며 일을 하고 싶다는 말을 전했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박항서 감독 은퇴 이후 지도자
박항서 감독은 은퇴 이후 1996년까지 LG 치타스에서 코치로 활동, 1996년 11월 5일 조영증 감독이 사퇴하자 감독 개행이 되어 1996년 FA컵에서 한 경기를 지휘, 이후 1997년 수원 삼성 블루윙즈로 옮겨 2000년 2월까지 활동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박항서 감독 과거 선수
박항서 감독은 1977년 제 19회 아시아 청소년 축구대회에 참여하는 스므살 이하 청소년 대표로 선발되었으며, 1978년 아시아 청소년 축구 대회에서 청소년 대표팀 주장을 맡아 우승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