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여행 홍지 부암게스트하우스 다시서점 독립출판 입고

질문의 여행 홍지 부암게스트하우스 다시서점 독립출판 입고

게스트하우스 창업에 대한 이야기에 앞서 게스트하우스의 뜻과 다른 숙박업종과의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회사에 다니며 N잡으로 혹은 은퇴 후 제2의 삶으로서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고민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게스트하우스 창업 후 5년 동안 잘 운영되는 곳이 몇 퍼센트나 될까요? 게스트하우스 창업의 성공률은 무조건 높지 않습니다. 지난 10여 년 가까이서 국내외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고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제가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그 첫 번째로 여러분이 창업해야 할 게스트하우스는 어떠한 것인지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고민하거나 대비 중인 분들은 게스트하우스가 어떠한 것인지 파악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게스트하우스 이용 고객
게스트하우스 이용 고객

게스트하우스 이용 고객

게스트하우스는 자차 이용객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뚜벅이 여행객들이 많습니다. 특히 외국인여행객의 경우 대다수가 대중교통을 사용해 게스트하우스에 방문합니다. 자연스레 게스트하우스는 대부분 도심 혹은 대중대중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위치하고 주차공간에 대한 부담이 대조적으로 덜합니다. 도심의 경우 지하철역에서 몇 분 거리에 위치하는가, 지방권역의 경우 터미널 혹은 역에서 몇 분 거리에 위치하는가가 게스트하우스 선택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나는 집에서 그냥 자고 있었는데.
나는 집에서 그냥 자고 있었는데.

나는 집에서 그냥 자고 있었는데.

그러다. 말 그대로 세상을 흔들어놓은 지진이 들이닥친 것이죠. 하지만 지진의 가장 두려운 점은 언제 어디서 오는지 알 수도 없고, 인재가 아닌 자연재해기 때문에 하늘을 탓 할 수 밖에. 아니 땅을 탓 할 수 밖에 없습니다.는 사실입니다. 심지어는 동일본 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아랫동네에 살고 있던 제 친구의 경험담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 마을에 쓰나미가 들이닥쳐서 집이 다. 떠내려갔어”

담담하게 그런 말을 이어가는 친구에게 그 일은 이제 인생에 있어 첫 사랑의 실패같이 하나에 추억거리처럼 이야기 하고 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닌 이 재해 앞에 무슨 위로가 소용이 있을까요? 저의 일본 친구들은 지진 소식을 들으면 아 기분나빠. 라고 하는데 이제는 그 뜻이 어떠한 것인지 대충 알 것 같습니다.

게스트하우스만의 독특한 문화

게스트하우스에는 호텔, 펜션 등 다른 숙박업종과는 차별화되는 고유의 문화가 존재합니다. 게스트하우스는 비슷한 또래의 여러가지 국적과 인종, 문화의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어울릴 수 있는 공용공간에 있으면 어렵지 않게 여러가지 문화의 사람들과 교류하고 친목을 다질 수 있습니다. 여행객들끼리의 교류는 게스트하우스만이 가진 고유의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하우스 안에서는 친구를 사귀고, 마음에 맞는 사람들끼리 함께 일부 여정에 동행하기도 합니다.

COVID-19 펜데믹으로 인해 잠시 여행객들끼리의 교류가 줄어들었지만 엔데믹 전환과 막혔던 해외여행의 증가로 다시 게스트하우스에는 여러가지 사람들과 문화가 조화로운 시간들로 채워질 것입니다.

젊은그들이 이용

저는 개인적으로 호텔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깨끗하고 프라이빗하고 시설도 좋고 깨끗하죠. 그런데요 최근에 젊은이들은 게하를 많이 좋아한다고 합니다. 비용적으로 저렴한 게 가장 클 것이고요. 젊은그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보니까 게스트하우스에서 체류하는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파티를 열기도 한다고 해요. 낯선 곳에서의 낭만이나 로맨스를 꿈꾸는 분들이 있는 거 같습니다. . 그리고 공용으로 방도 사용하고 게하에서 마주치고 합니다. 보시면 궁금한 정보를 물어보기도 하고, 여행자들에게 필요한 정보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혼자 여행하시는 분이라면 심심하지는 않겠죠. 그리고 외국인들도 자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점만 있느냐? 당연히 아닙니다.

타 숙박업종과 비교

호텔, 펜션, 모텔 등 다른 숙박업종과 각양각색으로 게스트하우스는 공용공간이라는 고객들과의 교류가 일어나는 공간의 유무가 차별화되는 요소입니다. 최근에는 게스트하우스가 위치한 지역의 특산물이나 관광자원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게스트하우스가 가진 또 일 무기이자 차별점으로 여겨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게스트하우스 창업을 고려하신다면 숙소 자체만이 아닌 주변의 자원들을 숙소와 연결하는 부분도 함께 생각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이번에는 제 블로그의 첫 글로 게스트하우스의 뜻과 게스트하우스가 가진 독특한 문화, 그리고 타 숙박업종과의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게스트하우스 창업과 운영에 대한 여러가지 양질의 콘텐츠를 포스팅하는 시간들로 만들어가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게스트하우스 이용 고객

게스트하우스는 자차 이용객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는 집에서 그냥 자고

그러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스트하우스만의 독특한

게스트하우스에는 호텔, 펜션 등 다른 숙박업종과는 차별화되는 고유의 문화가 존재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