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않고 챙겨야 하는 전래동화

잊지 않고 챙겨야 하는 전래동화

고경빈 수습위원 우리 대부분은 동일한 역사를 공유합니다. 바로 전래동화를 읽으며 성장했다는 것입니다. 그 방법과 시기가 조금씩은 다를 수 있어도 우리 대부분이 심청전, 해와 달이 된 오누이 같은 이야기를 읽으며 자라왔다. 그리고 또다시 지금의 아그들이 이런 전래동화를 읽으며 성장합니다. 왜 우리는 몇백 년이나 지난 전래동화를 읽을까? 그렇다면 전래동화를 그대로 읽어도 될까?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누구에게나 동화를 읽었던 시기가 있었어요.

지금도 그 시기를 살고 있는 그들이 있습니다. 바로 지금의 어린이들입니다. 스터디카페 어린이 서가에는 이런저런 여러 동화책들이 꽂혀있습니다. 그중에서는 우리에게도 친숙한 제목들이 보입니다.


셋,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
셋,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

셋,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

떡을 팔러 간 어머니를 기다리다. 어머니를 잡아먹은 호랑이를 피해 나무 위로 올라가 동아줄을 잡으며 붙잡고 해와 달이 된 오누이의 이야기 역시 동화책으로 많이 접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 남매의 모습과 말을 통해 성에 관한 고정관념과 차별적 언어를 발견할 수 있어요.

오누이가 호랑이를 만났을 때 오빠는 호랑이를 무서워하는 표현이 없는 반면 여자인 동생은 무서워하며 오빠에게 의지하려는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동화의 결말을 보시면 달님이 된 동생이 무서워해 낮에 다니고 싶어 하자 남자인 오빠는 약하고 보호해야 할 대상인 여자 동생을 지켜주기 위해 낮과 밤을 바꾼다. 여기서 여자는 나약하고 보호받아야 하는 존재로, 남자는 용감하고 강인하여 여자를 지켜줘야 하는 존재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호랑이를 피해 도망칠 때 동생은 자신들의 위치를 노출하는 말이나 나무 위로 올라올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전시 내용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전시 내용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전시 내용

전시장은 1층, 2층, 3층으로 나눠져 있었어요. 자연 체험, 건축 체험, 바람 체험, 신체 체험, 다문화, 민담이야기 등으로 전시실이 구성되어 있었어요. 우리는 1층부터 전시실을 살피며 올라갔다. 1층에는 자연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었어요. 여기는 48개월 이하의 아이만 들어올 수 있다는 안자기가 되어 있었어요. 땅속, 하늘, 연못의 생태계를 살펴볼 수 있었고 곤충 모형도 볼 수 있었어요. 기차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과 모형 자동차를 탈 수 있는 공간도 있었어요.

앉아서 패달을 돌릴 수 있는 자전거도 있었으나 40개월 아이가 하기에는 자전거가 너무 컸다. 펌프로 공기압을 충전한 후 버튼을 누르시면 고무공이 하늘 높이 발사되는 기구가 있었으나 개인적으로 1층에서는 이 기구가 가장 신기했다. 2층이 박물관의 메인층이었다. 2층에서는 건축 체험, 바람 체험, 신체 체험을 할 수 있었어요.

둘, 흥부와 놀부 이야기

흥부와 놀부의 이야기는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제비가 착한 흥부 가족에게는 보물과 복이 든 박 씨를, 놀부 가족에게는 갖은 불운이 담긴 박 씨를 주어 흥부네는 행복하게, 놀부네는 불행하게 산다는 일종의 권선징악 교훈을 담은 이야기다. 이 작품에서는 교훈보다는 장애와 연관된 인식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흥부놀부전에서 놀부 내외가 박을 타자 박 속에서는 수많은 장애인이 등장합니다.

이들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정적입니다. 장애인을 다른 사람의 인생을 망치는 비렁뱅이쯤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원전인 중 한 대목입니다.

어린이 발달에서 동화의 역할

동화는 어린이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변 세계에 대한 상상력, 공감 및 이해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이야기에는 일관되게 역경을 극복하고, 소중한 삶의 교훈을 배우고, 세상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는 것과 같은 일반적인 도전에 직면 한 공감할 수 있는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동화는 또한 아이들에게 경이로움과 마법의 감각을 제공하여 새로운 세계와 가능성을 탐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이야기에 참여함으로써 아이들은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및 공감과 같은 중요한 사회적, 정서적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동화 선택할 수 있는 수많은 동화가 있으며 각각 고유 한 캐릭터, 테마 및 교훈이 있습니다. 다음은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동화입니다.

요즘 공개되는 콘텐츠는 어린그들이 즐겨찾는 전래동화와 명작동화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기술을 반영하여 개발한 토끼의 재판, 개와 고양이, 요술 항아리, 아기 돼지 삼형제, 장화 신은 고양이 총 5종입니다. 여러 보조 기기를 활용하여 보다. 입체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된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 어린이와 도서관을 방문한 한 보호자는 요즘 아그들이 잘 모르는 전래동화에 애정을 가지게 해주는 좋은 체험이었다며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체험형 동화구연 콘텐츠는 국립어린이청소년스터디카페 뿐만 아니라 전국의 공공스터디카페 및 작은도서관, 유아학원 등에서도 체험할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셋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떡을 팔러 간 어머니를 기다리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어린이박물관 전시

전시장은 1층, 2층, 3층으로 나눠져 있었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 흥부와 놀부 이야기

흥부와 놀부의 이야기는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