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기부금 세액 공제 (정치자금, 종교단체, 노동조합비 등) 방법 및 대상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 공제 (정치자금, 종교단체, 노동조합비 등) 방법 및 대상

연말정산이 한창입니다. 저도 무척 바쁜 날을 보내고 있어요.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 중에서도 많이 헷갈려하시는 특별세액공제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세액공제는 소득공제와 달리 세액을 바로 차감시켜 줍니다. 그래서 꼼꼼하게 잘 준비하셔야 해요. 특별세액공제는 보장성보험료 세액공제, 의료비 세액공제, 교육비 세액공제, 기부금 세액공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월세 세액공제가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세액공제에 해당하려면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그게 바로 나이 요건과, 소득금액 요건입니다.

나이 요건은 20살 이하, 60세 이상을 기억하시고, 소득금액 요건은 연 100만원 이하근로소득만 있다면 연 500만 원 이하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IRP 가입하기
IRP 가입하기

IRP 가입하기

교사가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IRP와 아래 설명할 연금예금 가입입니다. 교사는 퇴직연금 계좌를 개인형 IRP로 운영하게 되는데, IRP의 경우 총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라면 연 700만 원 한도연금예금 합산 금액 기준로 16.5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다50세 이상인 경우 연 900만 원 한도. 계산하면 115만 5,000원을 세액공제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총급여액이 5,500만 원 1억 2,000만 원 사이라면 13.2를 공제받아 92만 4,000원을 세액공제받는다.

단점은 연 700만 원 한도를 채우기 위해서는 한 달에 58만 원을 납입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당장 기여금 40만원 내는 것도 버거운데, 58만원을 여기서 추가로 내야 해야하는 건 대단한 부담입니다. 세금을 줄이는 것도 핵심적이지만 당장 먹고사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기부금 연말정산의 강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부금 연말정산의 강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부금 연말정산의 강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부한 금액만큼 세액공제를 받아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천만원의 법정기부금과 200만원의 지정기부금을 기부한 경우, 1천만원 x 15 1,200만원 1천만원 x 30 210만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한 금액이 공익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난재해 피해자, 저소득층, 장애인, 노인 등의 복지사업이나 문화예술체육환경 등의 공익사업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부한 금액이 자신의 소득세 신고서에 반영되어 소득세 신고 의무를 준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교단체나 사회복지단체 등에 기부한 경우,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받아 연말정산을 통해 소득세 신고를 하면 됩니다.

연금예금 가입하기
연금예금 가입하기

연금예금 가입하기

연금저축의 경우 IRP처럼 연 최대 400만 원까지 13.2 16.5까지 세액공제를 해주고 있습니다. IRP와 한도가 합산되기 때문에, 만약 IRP로 연 한도인 700만 원을 채웠다면, 연금예금 납입금액에 대해서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연금예금 역시 5년 이상 납입, 55세 이후 수령, 10년 이상 수령 조건을 만족해야 낮은 세율(3.3%~5.5%)로 연급 수령이 가능합니다.

위 요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하면 세액공제받았던 금액에 수익금까지 더한 금액을 대상으로 등등 소득세 16.5를 때려 맞기 때문에 55세 이후 전에 찾아야 할 돈이라면 납입하지 않는 게 유리하네요.

10. 의료비 늘리기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해 사용한 의료비에 관련해서 세액공제가 적용된다실손의료 보험금 수령액은 계산에서 제외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본인근로소득자이 본인과 기본공제대상자를 위해 직접 지출한 의료비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배우자가 지출한 의료비는 내가 지출한 의료비가 아니기 때문에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산후조리원 비용으로 1회 200만 원 한도로 세액공제받을 수 있다단, 총 급여액 7,000만 원 이하 맞벌이의 경우, 수입이 적은 사람이 의료비를 지출하는 게 더 유리하네요.

의료비 세액공제

의료비 세액공제는 단독으로 나이 요건과 소득금액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단, 근로자의 총급여액의 3 이상부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가 총급여의 3가 되지 않는다면 의료비 세액공제는 받을 수 없습니다. 의료비는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와 중복으로 공제가 가능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액 교육비 세액공제

근로자의 기본공제대상자나이의 제한을 받지 않음, 직계존속 분은 공제 제외가 교육비를 지출한 경우 해당 과세기간의 산출세액에서 공제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IRP 가입하기

교사가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IRP와 아래 설명할 연금예금 가입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부금 연말정산의 강점은 다음과

기부한 금액만큼 세액공제를 받아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예금 가입하기

연금저축의 경우 IRP처럼 연 최대 400만 원까지 13.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