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부실지점 30곳 명단 확인방법 및 어떻게 될까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30곳 명단 확인방법 및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

새마을금고를 은행으로 이해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는 상호금융 협동조합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민 경제의 균형 발전에 도움주는 생활금융과 문화복지후생 사업, 지역사회개발 사업 등을 통해 회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조합입니다. 그럼 최근 이슈인 새마을금고 사태의 원인과 배경은 무엇일까? 새마을금고에 관하여 불안감을 인지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높은 연체율입니다. 작년 12월 말 연체율이 3.59에서 23년 6월 기준 6.18로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시중 은행의 평균 연체율이 0.33와 큰 차이를 보입니다. 부동산시장의 상황이 악화되고 상승한 금리 또한 문제가 되고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을 높였고 이것이 새마을금고 부실사태를 초래했다고 볼 수 있어요.


imgCaption0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새마을금고 예금자 보호에 관하여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 등 관련부처에서는 6일 공동프리핑을 통해 예금과 적금의 경우 개인당 5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액도 전액 보장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 회원을 비롯한 모든 국민 여러분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라고 했습니다. 정부에서는 새마을금고 개별 지점에서 부실로 인해 회복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재정 상태가 적절한 혹은 좋은 인근의 지점과 합병시키는 계획을 채택함으로써 정부가 예금자보호법으로 보장하고 있는 5천만원을 초과하는 예금 및 적금 또한 보장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지점에서 부실로 인해 부도위기에 처했을 경우, 인근의 M지점과 합병하여 S지점의 예금 전액을 M지점이 인수하고 보장해야만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S지점에 문제가 생길 경우 S지점의 고객은 M지점으로 합병되어 M지점의 관리를 받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새마을금고 부실 대책

현재 새마을금고와 정부에서 대책을 내놓았는데요, 2가지를 아래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새마을금고에서는 현재 이자를 깍아주거나 받지 않겠다는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연체율을 낮추고 원금이라도 회수하겠다는 대책인데요. 그렇게되면 수익이 줄어 경영이 더 어려워 질것이라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특별검사를 통해 30곳을 구조조정 및 통폐합 진행하겠다고 했는데요. 오는 10일부터 약 1300곳에 달하는 새마을금고 중 부실위험이 가장 높은 30곳에 관하여 5주간 특별검사를 실시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렇게 정부가 고강도의 정책을 실시하게 된 이유는 새마을금고 연체율이 급등하여 금융권 전체의 부실로 키워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아져서 입니다.

부실여부 체크 포인트

1대출채권 기업 자금 대출이 높은지 체크 기업 자금대출과 가계 대출의 구성비를 대조해 보고 기업 자금 대출 쪽으로 너무 편중되어 있다면야 문제 있다고 볼 수 있음 2위험 가중 자산 대비 자기 자본 비율 8 이상이라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으며 11 이상일 경우 1등급 우수임 3 순고정 이하 여신비율 0에 가까울수록 안전하며 3 이하면 1등급 우수임 4 유동성 비율 100 이상이면 1등급 우수임 5총자산 수익률 1.2 1.5 이상일 경우 우수임 6 운영 실태 검증 검증 12등급 안전35등급일 경우엔 부실 금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음 새마을금고의 예금자 보호새마을금고법 새마을금고에선 예금자들의 돈을 보호하기 위해 새마을금고법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금자보호 얼마까지 가능할까요?

예금자보호란, 은행이 운영 어려움에 처할 때, 고객들의 예금을 보호호기 위한 제도로 원금 5,000만 원까지 보상을 해야 해야만 되는 규정을 법으로 만들어놓은 것입니다. 새마을금고에도 예금자 보호제도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해산등기를 마친 새마을금고가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 고객의 예금보호를 위해 새마을금고중앙회에 예금자보호준비금을 설치하여 경영하는 제도입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대상 및 한도새마을금고법에 의해 설립된 전국의 새마을금고로서, 새마을금고법 시행령 제46조에 의거 2001년 1월 1일부터는 일반금융기관과 비슷하게 예금주 1인당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5,000만 원까지 보장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마을금고 부실지점이라고 하더라도 원금과 이자를 포함하여 5,000만 원 이하의 금액이라면 100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실태등급

새마을금고 경영실태등급의 경우 위와 같이 Ctrl키와 F버튼을 통해 경영실태평가를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남서울 지점과 새마을금고 서울북부지점은 동일하게 2등급 양호 등급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등급 우수, 2등급 양호 로 보입니다 이와는 별개로 순손실위험여신비율과 연체대출금 비율의 경우 7이하, 순자본비율 4이상일 경우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활용하고 계신 새마을금고 지점을 위와 같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새마을금고 예금자 보호에 관하여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 등 관련부처에서는 6일 공동프리핑을 통해 예금과 적금의 경우 개인당 5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액도 전액 보장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새마을금고 부실 대책

현재 새마을금고와 정부에서 대책을 내놓았는데요, 2가지를 아래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실여부 체크 포인트

1대출채권 기업 자금 대출이 높은지 체크 기업 자금대출과 가계 대출의 구성비를 대조해 보고 기업 자금 대출 쪽으로 너무 편중되어 있다면야 문제 있다고 볼 수 있음 2위험 가중 자산 대비 자기 자본 비율 8 이상이라면 안전하다고 볼 수 있으며 11 이상일 경우 1등급 우수임 3 순고정 이하 여신비율 0에 가까울수록 안전하며 3 이하면 1등급 우수임 4 유동성 비율 100 이상이면 1등급 우수임 5총자산 수익률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