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부부 연말정산 꿀팁 연말정산 신용카드, 의료비 몰아주기

맞벌이부부 연말정산 꿀팁 연말정산 신용카드, 의료비 몰아주기

연마다 연말이 되면 연말정산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13월의 월급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연말정산이 어떤 때 갑자기 늘 토해내는 결과가 나와서 자기가 빠트린건 없습니다.. 계속 확인하는 편입니다. 연말정산에 나름 관심이 많은 편이라서 주변지인들도 연말정산 관련 내용을 나에게 많이 물어보는 편이라서 나와 같은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을 위한 꿀팁이라고 하기 뭐한 노하우를 하나씩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처음 우리 집의 경우 초등 저학년과 미취학 자녀 총 2명의 자녀가 있는 4인 가족이고, 소득액이 비슷하고 적은.맞벌이 부부다.

외벌이 가정의 경우 어차피 모든 지출과 공제를 돈을 버는 쪽에 몰아주면 되는거라서 연말정산때 특수한 노하우가 없어요 하지만 맞벌이부부의 경우 어떻게 연말정산을 몰아주는지에 그러므로 환급받는 세금이 달라지니 연말정산에 사랑을 갖는게 좋겠습니다.


imgCaption0
인적공제를 부부 중 누구에게 반영할지 고민

인적공제를 부부 중 누구에게 반영할지 고민

인적공제는 급여가 비슷한 우리 부부의 경우 한쪽으로 몰아줘도 큰의미가 없습니다.. 인적공제는 소득공제 항목인데 세율구간이 우리는 인적공제를 한쪽으로 몰아줘도 세율이 변화하는 구간에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득차이가 큰 집의 경우 아니면 세율이 변화하는 경계에 있는 사람이 있다면 부부 중 자녀 인적공제를 몰아줘서 세율을 낮추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내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4800만원이라 세율을 24를 적용받는데 자녀들 인적공제를 자기가 2명 다.

받을 경우 과세표준이 4500만원으로 낮아져 세율이 15가 되므로 더 낮은 세율로 납부할 세액이 산출되게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신용카드 몰아주기 누구로 할지 정하기

연마다 한해가 끝나기 전에 10월 마지막주에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올 한해가 가기전에 9월말까지 나와 내 가족이 사용한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한 금액을 미리 확인하고, 앞으로 남은 10월부터 12월말까지 기간동안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을 가족 어떤 사람에게 몰아주는게 이득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미 2023년 국세청 홈택스에서 2024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오픈되었으니 아직까지 올해 9월까지의 결과를 확인하지 않는 분들이 있다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바로가셔서 내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깨알 챙기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도 일반적인 내역은 확인되지만 하지만 자기가 꼼꼼하게 챙길 수록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은 바로 의료비공제, 교육비공제, 기부금공제입니다. 저의 경우 연말정산 시즌 때 부부 중 급여가 낮은 사람에게 의료비를 몰았을 때 세액공제가 가능 한 범위사용한 전체의료비가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할 경우 초과분에 대해 15 세금공제 적용에 든다면 매번가는 안경점에 안경이랑 렌즈를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연말정산용 서류를 발급 요청을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 학원들에도 학원비공제 연말정산용 서류를 요청해야 해요. 아이들 학원비를 저희뿐만 다른 분들도 많이 사용하신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이런 학원비공제는 카드결제나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았어도 공제가 가능하니 반드시 챙기셔야 해요. 교육비가 엄청나기 때문에 공제 금액도 적지 않답니다.

과세표준이란

총 급여액에서 소득공제를 차감한 금액이 과세표준이 됩니다. 국세청에서는 아래 표와 같이 과세표준을 기준으로 세율을 적용해 세금을 매기고, 여기에 세액공제를 차감한 결정세액을 기준으로 환급 여부를 판단합니다. 그러므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최대한 많이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여기서 소득공제와 세액 공제의 차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소득공제는 세율을 곱하기 전 단계의 소득 금액을 줄여주는 것이고, 세액공제는 세율을 곱해서 나온 세액에서 일정한 금액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제 효과가 조금 달라 같은 소득공제라도 소득 금액이 높아 더 높은 세율을 적용받는 사람일수록 세금은 더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종합소득공제는 소득액이 많은 사람이 몰아서 받는 게 더 유리합니다.

신용카드 사용내역, 급여의 25를 초과하는 금액 공제

: 신용카드 사용내역 공제는 본인 급여의 25% 초과에 해당하는 금액은 공제받을 수 없기 때문에 부부의 신용카드 사용 내역이 비슷하다면 급여가 낮은 사람에게 몰아혜택이 더 많은 금액의 공제를 받을 수 있으므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어요.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는 월별 세무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되어 있으므로 세무일정을 꼼꼼하게 살피어 가정에 더 이득이 되는 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적공제를 부부 중 누구에게 반영할지

인적공제는 급여가 비슷한 우리 부부의 경우 한쪽으로 몰아줘도 큰의미가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신용카드 몰아주기 누구로 할지

연마다 한해가 끝나기 전에 10월 마지막주에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깨알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서도 일반적인 내역은 확인되지만 하지만 자기가 꼼꼼하게 챙길 수록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은 바로 의료비공제, 교육비공제, 기부금공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