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직장 상여금 계산방법 100%, 200% 성과급 400% 상여금 세금

기업 직장 상여금 계산방법 100%, 200% 성과급 400% 상여금 세금

오늘은 포괄임금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제도는 모든 것을 고려하여 연봉을 계산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규정이 없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합시다. 연봉제로 임금을 받을 경우, 늘 같은 월급만 받는다면, 시간 외 수당이 월급에 포함되는 포괄임금제를 이용하면 근로자는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괄임금제는 근로자가 정해진 시간만큼 근무하면, 그 시간을 초과하여 근무해도 월급이 일정하게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근로자는 시간 외 근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무시간이 아주 짧은 경우 시간 외 수당이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포괄임금제가 손해일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근가 무엇인가


근가 무엇인가

근가는 공무원이 40호봉까지 도달하고 더 이상 호봉이 오르지 않는 상황을 대비해 추가적인 호봉을 받을 수 있도록 받을 수 잇는 제도입니다. 이는 공무원의 경력과 업적을 고려해 급여를 책정하고 인상하는 과정중 하나입니다.

기본급 제외 보너스 성과급, 명절수당, 정근수당 물론 교육공무원 월급에는 기본급을 제외하고도 각종 수당이 포함되어 실수령액을 매달 17일에 받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직장인과 비슷하게 세금, 건강보험료 등을 공제하고 나면 이야말로 통장에 찍히는 금액은 기본급 내외로 받게 됩니다.

또한 교육공무원을 포함한 대부분의 공무원은 1년에 총 5번의 보너스 개념의 수당을 받게 됩니다. 종류는 정근수당, 명절수당, 성과급 세가지 입니다. 정근 수당과 명절 수당은 하나하나씩 2회 성과급은 1회를 받게 됩니다. 각각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정근 수당은 1월과 7월 월급 지급일에 함께 나옵니다. 2년차부터 기본급의 5를 받게되며 해마다 5씩 올라 최대 기본급의 50를 받게 받을 수 있습니다. 11년차 이상부터는 1월과 7월을 합치면 기본급의 100 금액을 정근수당으로 수령하는 것입니다. 명절수당은 대한민국의 가장 큰 명절인 설날과 추석에 하나하나씩 나옵니다. 호봉, 연차 상관없이 무관하게 각각이 명절에 기본급의 60를 지급합니다. 지급시기는 해당 월의 월급 지급일이지만 각 지자체 교육청에 따라 날짜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성과급은 지난 년도에 업무 평가를 바탕으로 세가지 등급인 S, A, B 등급으로 나누어져 각각의 등급에 맞는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차등 지급 비율은 학교마다. 다르게 정할 수 있으며 S등급은 500만원에 가까운 400만원 후반대, A등급은 400만원 중반대, B등급은 400만원 초반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