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실업크레딧 대상 신청 방법, 보험료 부담 줄이고 납입기간 연장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대상 신청 방법, 보험료 부담 줄이고 납입기간 연장

저번 2차 실업인정 포스팅에 이어 3차 실업인정 인터넷 제출과 실업크레딧에 관하여 정리해보겠다. 3차도 2차때와 같이 취업특강STEP으로 구직 외 활동으로 진행했습니다. 4차까지는 취업특강으로 대체가 가능했기에 다음차수까지는 STEP를 들을 예정입니다. 실업 수당 신청할때 실업크레딧이라는 걸 신청했는데, 2차 실업인정일 이후부터 출금됩니다. 2016년 8월부터 보건복지부와 고용노동부가 공동으로 경영하는 제도로, 실업기간 중의 국민연금 일부를 국가에서 지희망하는 제도입니다.

재산 6억원 이하 종합소득 1,680만원 이하인 18살 이상 60세 미만 실업 수당 수급자 중 국민여금 가입자이거나 가입자였던 사람들에 한해 본인 부담금 25를 납부하면 국가에서 나머지 75를 지원해줍니다.


자동이체 및 납부
자동이체 및 납부

자동이체 및 납부

실업크레딧을 활용하면, 본인 부담금의 자동이체가 가능해집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월 15일에 국민연금공단이 본인 부담금을 자동으로 인출합니다. 자동이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매월 10일부터 25일까지 국민연금공단 웹사이트를 통해 납부하거나, 가까운 국민연금 지사를 방문하여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크레딧의 본인 부담금은 인정소득의 9% 중 25%로 책정됩니다. 인정소득은 실직 전 3개월 평균임금의 1/2로 계산되며, 최대 70만원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예시로, 인정수익이 70만원인 경우, 국민연금의 월 보험료는 63,000원이며, 이 중 75인 47,250원은 국가에서 지원하고, 본인 부담금은 15,750원입니다. 매월 약 15,000원을 내면, 노후에 받을 연금액이 증가하므로 이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업크레딧 지원내용
실업크레딧 지원내용

실업크레딧 지원내용

인정소득 실업크레딧은 실직 전 3개월간 평균소득의 50를 인정소득으로 계산하여 최대 70만원을 지원합니다. 지원되는 기간은 구직급여를 받고 있는 기간입니다. 실업과 재취업을 반복하는 경우 지속수급 및 생애 최대 12개월까지만 지원이 됩니다. 지원 보험료 월 보험료의 25를 자신이 부담하고 나머지 75는 정부에서 지원해 주기 때문에 실직한 기간에도 연금보험료 납부하기 때문에 연금보험 가입기간에도 산입이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실업크레딧의 장점

장점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노령연금을 받기 위한 최소 가입기간10년을 채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노령연금은 10년을 충족시키고 60세 이상이 되면 매월 일정 금액의 소득을 보장해 주는 제도입니다. 지원기간은 최대 1년이며 나누어서 쓸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실업기간에 6개월의 실업크레딧을 받은 경우 두번째 실업기간에 다시 6개월의 실업크레딧을 받게 됩니다. 연금 보험료는 인정소득의 9로 이중에서 국가가 지희망하는 보험료는 연금 보험료의 75입니다.

구직급여기초임금일액은 퇴직 전 3개월간의 평균 임금이 적용됩니다. 고용보험기금 25, 국민연금기금 25 지원, 자부담 25 ※ 인정소득은 실업 수당 기초임금일액 X30일을 월액으로 환산한 값의 1/2이고 상하한선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고시합니다.

실업크레딧 신청방법

실업크레딧은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시거나 고용센타수급자격 인정신청 아니면 실업인정 신청시에 방문하시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1단계고용센타 실업크레딧 제도안내 2단계신청인 보험료 지원금 신청 3단계연금공단 지원여부 확인 다짐 4단계연금공단 보험료 부과 5단계신청인 본인부담 보험료 납부 6단계연금공단 보험료 정산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공단전화 1355이나 고용노동부 상담센터전화 1350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은 국가가 보장하는 연금이지만 모든 국민이 동일한 연금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납부금액이 많을 수록, 납부기간이 길수록 더 많은 연금을 받게 됩니다. 사실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국민연금도 없습니다.면 노후는 더더욱 힘들 것이기 때문에 꼭 힘드시더라도 국민연금을 납부하시어 노후에 힘든 일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동이체 및 납부

실업크레딧을 활용하면, 본인 부담금의 자동이체가 가능해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업크레딧 지원내용

인정소득 실업크레딧은 실직 전 3개월간 평균소득의 50를 인정소득으로 계산하여 최대 70만원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실업크레딧의 장점

장점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노령연금을 받기 위한 최소 가입기간10년을 채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