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입기간 및 추측 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납입기간 및 추측 수령액 조회 방법

많은 분들이 노후를 위해 여러가지 연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내 집에서 평생 월급처럼 받는 주택연금이 있습니다.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주택연금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주택연금은 집을 소유하고는 있지만 소득액이 미흡한 어르신들이 일정기간 집을 담보로 하여 매달 국가에서 보증하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아래 노후 생활작므 주택연금의 수령액 계산 및 신청법, 그리고 가입조건에 대하여 설명해 두었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신청방법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신청방법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신청방법

신청인의 주택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사를 방문 아니면 방문이 힘든 경우 전화예약 및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주민등록등본 2부 2. 전입세대 열람표 1부 한국주택금융공사 심사, 보증약정 담보설정 등 신청 절차에 따라 보증서를 발급 후 국민, 농협, 신한, 하나, 기업, 우리, 수협, 부산, 광주, 지역 농축협 등의 취급 금융기관에서 주택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지급방식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지급방식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지급방식

주택연금 가입자의 경우 연금수령 기간 및 연금지급방법을 선책해야 합니다. 연금만 받을 것인지 목돈도 받을지 여부에 따라 지급방식이 달라집니다. 1. 종신방법 월 지급금을 평생 매월 지급 2. 확정기간 방법 선택 일정기간 동안 월지급금을 지급받는 방법 가입자의 연령에 따라 10 15 20 25 30 년 중 선택 가능 3. 상환방법 상환용 이나 임차인에게 임대차보증금 환급 용도로 한도 범위 내 일정한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나머지 부분을 평생 매월 지급받음 4. 우대방법 기초연금 수급권자 거나 부부기준 1억 5천만 원 미만 1 주택만 소유했다면 평생 종신방식보다.

국민연금은 소득액이 높으면 불리

400만 원도 마찬가지고요. 국민연금 상한액인 553만 원의 소득액이 있으신 분들은 내시는 보험료는 월 49만 7700원의 보험료 내십니다. 그러나 이분들이 받으시는 연금액은 42만 7420원으로 금액이 훨씬 더 줄어들게 되죠. 이렇게 한 달에 49만 7000원 거의 50만 원 내신 분들의 10년간 내신 누계는 5900만 원 가까운 금액을 내십니다. 그러나 이분들이 85세까지 연금을 받는다는 가정하에서 현실 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액 누계는 약 1억 200만 원밖에 되지 않습니다.

원금의 1.7배 정도를 받게 되는 겁니다. 좀 전에 월 소득액이 100만 원이어서 월 9만 원 내셨던 분들이 낸 돈의 4.3배를 넘게 받는 것에 상대적으로 소득액이 증가하면서 최고구간을 내시는 분들은 실제로 내가 평균 수명을 살아봐야 원금의 1.7배밖에 못 받는다는 사실이죠. 물론 원금의 1.7배를 받는다는 것도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노후빈곤층 어떠한 대책들이 가능할까

사실상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의 제도를 손보지 않는한 지금의 65세 이상 고령층의 노후빈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모두가 공감할 것입니다. 국내 연금 전문가들 역시 하나같이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으로 노후빈곤을 예방해야 한다고 역설합니다. 이 공약에 눈여겨 볼 부분은 역시 국민연금 제도 개편과 노인빈곤에 관한 부분입니다. 올해 1월부터 기초연금에 대한 선정기준액이 전년대비 12.2 되었습니다.

노인 단독가구 소득인정액이 월 202만원 이하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고 부부가구인 경우 288만원에서 인상된 금액인 323만 2000원 이하이면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2022년의 경우 1인 가구 노인이 180만원을 초과하여 소득액이 있는 경우 기초연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국민연금과 개인연금 수령액 비교

표를 보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0세 남자가 10년 동안 매월 50만 원을 납입한 후에 65세 연금을 받으면 매월 39만 원의 연금을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과 살펴봤을 때 국민연금이 매월 49만 7000원, 50만 원 가까운 연금을 10년 내신 분이 연금을 받을 때 받는 금액이 42만 7000원이었기 때문에 50세 남성의 경우는 동일한 조건에서 국민연금이 유리하다는 사실입니다.

개인연금은 나이가 젊어서 일찍 가입할수록 연금액이 유리해진다고 그랬죠. 국민연금은 가입연령과 상관없습니다.면 개인연금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면 45세 남성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45세 남성이 매월 50만 원을 10년간 내고 65세부터 연금 받는다고 했을 때 47만 8000원의 연금을 받게 됩니다. 방금 국민연금은 42만 원이었는데 45세 남자 똑같은 경우 47만 8000원이기 때문에 국민연금보다.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단점

주택연금에 가입하였을 경우 상승한 집값을 반영하진 않습니다. 공시금액이 떨어질 경우 지급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 금액이 낮아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주택연금 중도해지를 할 경우 여태까지 받은 주택연금을 반납해야 하며 3년 동안 재가입이 불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신청인의 주택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사를 방문 아니면 방문이 힘든 경우 전화예약 및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주택연금 가입자의 경우 연금수령 기간 및 연금지급방법을 선책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액이 높으면

400만 원도 마찬가지고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