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재배 방법 (정식, 물 주기, 지지대 세우기)

고추 재배 방법 (정식, 물 주기, 지지대 세우기)

고추 재배는 상대적으로 관리하기 쉽고 풍성한 수확을 기대할 수 있어 초보 도시농부에게도 매력 있는 작물입니다. 하지만 고추 재배에 필요한 일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고추 재배에 대한 핵심 내용을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고추 Capsicum annuum L.는 가지과Solanaceae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 식물입니다. 토마토, 가지, 감자 등과 같은 과에 속하며, 높이는 30cm에서 2m까지 다양하며 꽃은 주로 흰색이며 5개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대륙으로 따뜻한 기후를 선호하며, 서리가 내리면 죽을 수 있습니다. 햇볕을 좋아하며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잘 자라며 수분이 너무 많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심기 및 관리

심기 및 관리

고추모종과 심을 곳이 준비 되었으면 이제는 고추를 키우기 위해 정식을 해 줍니다. 외부 텃밭에서 심을 경우는 서리피해가 없는 시기에 심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보편적인 중부지방에서는 5월 5일 어린이날 전후로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어주는 간격은 약 30정도 띄어서 심어주어야 바람도 잘 통하고 햇빛도 잘 받아서 병해충 피해도 적고 광합성도 잘 할 수 있어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정식이 끝나면 고추가 자라면서 넘어지지 않도록 지주를 설치하여 주는데 1자 지주 아니면 Y자형 지주를 설치하고 줄로 유인하여 줍니다.

물 주기는 흙이 마를 때마다. 물을 주는데 너무 자주 물을 주어 뿌리가 언제나 젖어있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흙 속까지 마르면 물을 주어야 합니다.

재배 환경 조성

고추 정식을 위해 심을 곳을 준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말농장이나 텃밭에서는 정식하기 23주 전에 퇴비와 석회를 뿌려주고 밭을 미리 갈아둡니다. 정규 7일 전에는 붕소와 화학비료를 살포하고 밭을 갈고 두둑을 만들고 비닐로 덮어 줍니다. 하지만 집에있는 화분이나 용기에서 재배하려면 일반 흙으로 재배하려면 무겁기도 하고 퇴비를 넣기도 힘들기 때문에 원예용 상토를 대비하고 고체형 전용비료를 구입하여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화분이나 용기재배를 위해서는 햇빛이 충분히 드는 곳에 두어야 하고 1530정도는 유지시킬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해야 하며, 물빠짐이 좋은 상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재배용기는 고추 품종에 따라 크기를 달리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 모종 관리

충분한 햇빛과 물을 공급합니다. 고추는 하루 6시간 이상 햇빛을 필요로 합니다. 흙 표면이 마르면 물을 충분히 줍니다. 적절한 시기에 뒷잎을 제거합니다. 햇빛 통풍을 위해 밑부분의 잎들을 제거합니다. 병충해를 예방하고 방제합니다. 병충해가 발생하면 즉시 적절한 약품을 사용하여 방제합니다. 잡초를 제거합니다. 잡초는 영양분과 물을 빼앗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개화 후 3050일 후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고추가 익으면 붉게 변합니다. 칼이나 가위로 조심스럽게 수확합니다. 고추는 따뜻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키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잘 배수되는 토양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모종 심을 자리를 준비합니다. 삽을 이용하여 3040cm 정 깊이의 구멍을 파고, 흙을 부드럽게 고릅니다. 모종 간격은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40cm 정도로 합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을 선택합니다. 모종을 심습니다. 모종을 구멍에 넣고, 뿌리가 흙에 잘 묻히도록 주의합니다. 심은 후 충분히 물을 줍니다. 모종이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늘에서 관리합니다. 모종이 햇빛에 적응할 수 있도록 며칠 동안 그늘에서 관리합니다.

비료를 줍니다. 선별사항 모종이 튼튼하게 자라도록 성장기에는 12주에 한 번씩 액체 비료를 줍니다.

수확과 보관

고추는 용도에 따라 풋고추로 먹다가 일정시기가 지나면서 붉은 고추로 이용을 할 수 있었으나 일반적으로 고추 꽃이 개화한 후 20일이 지나면 풋고추를 수확할 수 있으며 78일 간격으로 수확합니다. 붉은 고추는 개화 후 50일경에 수확할 수 있으면 중부지방에서는 8월 말까지 수확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붉은 고추는 햇볕이나 건조기를 이용하여 잘 말려서 보관하거나 고춧가루로 이용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고추 재배 시 기상 재해에 대한 대비도 중요합니다.

혹한, 저온, 장마, 가뭄, 태풍 등의 여건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비닐멀칭, 비가림 재배, 지주설치 등 기상재해에 대한 대응책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초보자도 직접 고추를 재배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살펴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심기 및 관리

고추모종과 심을 곳이 준비 되었으면 이제는 고추를 키우기 위해 정식을 해 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배 환경 조성

고추 정식을 위해 심을 곳을 준비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고추 모종 관리

충분한 햇빛과 물을 공급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